반려견 정보

반려견 정보입니다.

게시판 상세
SUBJECT 소변으로 알아보는 반려견의 건강상태 [ KYOUNGPET 케이영펫 ]
WRITER kyoungpet (ip:)
DATE 2019-03-22READ 45



소변으로 알아보는 반려견의 건강상태 [ KYOUNGPET 케이영펫 ]



오줌을 싸면 아무 생각없이 치우기 바빴지만 사실은 한 번씩 확인을 해야하는 거 아셨나요?
강아지 소변의 색, 냄새, 선명도, 양 빈도 등을 통해 비뇨생식기계 뿐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
우선 정상적인 반려견 소변의 색은 기본적으로 투명한 맑은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.
하지만 이런 투명한 맑은 노란색이 아닌 경우 몸 상태와 건강 상태가 어떤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.


1. 연한 노란색                 
반려견이 마신 음료 또는 음식에 의해 일시적으로 무색에 가까운 소변이 색을 볼 수 있습니다.
이 경우 물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마셨거나 할 경우에도 그럴 수 있으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.
하지만 약물을 복용중인 경우의 부작용일수도 있으니 이런 소변을 지속적으로 본다면 약물을 처방해준 동물병원으로 얼른 데려가는 게 좋습니다.


2. 어둡고 진한 노란색을 띄는 소변                 
소변이 진한 노란색일 경우 수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. 또는 비타민을 급여 했을 경우에도 해당됩니다.
하지만 간혹 황달일 경우, 적혈구의 손상, 간 손상, 췌장 질환의 경우에도 이런 어둡고 진한 노란색의 소변을 본다고 합니다.
황달일 경우 반려견의 눈의 흰자 색깔 또는 아래 눈꺼풀을 뒤집어 봤을 때 점막이 노랗게 보인다고 합니다. 병원에 가서 수의사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.


3.붉은색을 띄는 소변                 
빨갛다는 것은 말 그대로 혈뇨를 본 것입니다.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 것으로 신장에 큰 문제가 생긴 경우 또는 방광의 출혈, 암일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.
 이 경우에는 요로 결석, 방광염, 혈액응고 질환, 비뇨기계 질환 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. 지켜보지 마시고 얼른 동물병원으로 데려가셔야 합니다.


4. 진한 갈색을 띄는 소변                  
이 또한 붉은 색과 마찬가지로 혈뇨일 가능성이 높고 심각한 상태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 피가 오래되면 갈변하듯 내부에서 이미 출혈이 진행된지 오래되었다는 뜻입니다.
소로 인한 혈액 세포의 손상, 신장 결석, 방광염, 암 또는 근육의 손상 등 원인으로 빨리 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.


무심코 지나쳤던 소변의 색으로 반려견의 건강을 알 수 있으니 앞으로는 치우기 전에 어떤 색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너무 늦지 않게 질병을 발견해 건강한 반려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.

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수정 취소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Banking account
  • 예금주 : 케이영펫김수경
  • 기업 346-119398-01-019
CLOSE